세계유명도서관 국악CD음반 기증사업                                              


1896년 7월 24일 녹음된 한민족 최고의 음원을 찾기 위해 미의회도서관에 있는 한국사람과 연결되어, 운영자가 가진 음반을 몇장 보내주게 되었는데, 난데없이 아래와 같은 편지를 받게 되었습니다. 운영자는 개인적으로 보내주었는데, 미의회도서관의 한국직원들은 도서관 주소로 보내었으니, 미의회도서관에 기증하는 것으로 처리하여 편지를 받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알아본 결과, 음반을 기증하면 도서관에서 정리하여 일반인에게 공개하고 있다는 설명을 듣고, 우리의 문화를 알리는 좋은 길이라 생각하여 국악CD음반 기증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2006.6월 시작)

미의회도서관을 계기로 영국도서관도 알아본 결과 거기서도 기증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고 영국도서관에도 기증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계획은 영어권 국가인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홍콩으로 확대하고 싶지만, 내돈을 들여 매번 사서 보내는 것도 너무 부담이고, 얻는 것도 6-7장이나 달라고하면, 뜻은 좋지마는 부탁하는 운영자도 부담이고 주는 사람도 부담이 될 것 같아, 2곳만 우선 기증하기로 하였습니다.

미의회도서관 / 영국도서관

분기별(3월, 6월, 9월, 12월말)로 음반을 기증하고 있으며, 기증한 음반은 운영자 웹사이트의 해당 음반의 '비고'란에 표시를 하였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음반 기증은 전통음악 위주로 영어로 곡명이 표시되어 있는 음반을 수집하여 보내고 있으나,  '준국악반'으로 분류한 음반이라도 영어가
표기되어 있으면 보내고 있습니다..

기증하고 싶은 분은 운영자에게 보내주면 책임지고 보내 드리겠습니다.(139-957 서울 노원구 석계로 49 현대아파트 110 동 402호 정창관)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2006년 8월          : 운영자   정창관
                   2008년  2월 수정 :  운영자  정창관

* 2008년 7월부터는 'Archives of Traditional Misic' 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미국의 Indiana University 에도 국악CD음반을 보낼 예정입니다.(2008.6.3)

* 2008년 10월(3/4분기)부터 음반은 먼저 1. 미의회도서관, 2. 미국 인디아나대학 전통음악도서관. 3. 영국도서관 순으로 보냅니다. (2008.10.31)

* 순서를 좀 바꾸었습니다. 2013년 1월부터 음반은 먼저 1. 미의회도서관, 2. 영국도서관, 3. 미국 인디아나대학 전통음악도서관 순으로 보냅니다. (2013.1)

* 그 동안 미의회도서관, 미국 인디아나대학 전통음악도서관, 영국 BBC 방송국 등에 국악음반을 보내왔지만, 여러 장 얻는 것도 힘들고, 우체국에 가서 보내는 것도 힘들게 느껴지고, 또 미의회도서관은 보낼 때마다 감사의 편지를 받아왔지만, 다른 곳에서는 아무도 받았다는 연락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미의회도서관과 Talbott Library에 보내기로 했습니다. (2014.12.5)

* 2016년 5월부터는 미의회도서관, 미국 인디아나대학 전통음악도서관, Talbott Library 순으로 보냅니다. 미국 인디아나대학 전통음악도서관의 담당자가 바뀌고나서는 잘 받았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2016. 5.30)

scene.gif

 

 * 운영자가 미의회도서관에 보내주는 음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한국인 사서에게 질문을 하였다.( 2012년 4월 17일 메일)

1. ... 아시아 및 중동지역을 담당하니, 이들 국가 중에서 의회도서관으로 제일 활발하게 자료를 보내주는 국가는 어디인가요?

일본이 가장 많이 보내줍니다. 특히나, National Diet Library는 일년에 4기분으로 나누어 보내주고 있습니다.

2. 한국에서 고정으로 자료를 보내주는 기관들이 많나요?

, 저희들이 기증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자료교환프로그램이 있어서 한국의 국립도서관, 국회도서관을 비롯하여 공공기관, 대학, 연구기관들이 저희 도서관과 협정을 맺고 정기적으로 보내줍니다. .....

3. 저 같이 개인적으로 자료를 보내주는 사람이 한국에 좀 있나요?

개인적으로 기증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선생님처럼 몇 년을 정기적으로 보내주시는 분은 드문편이죠.

4. 다른 나라의 경우에는 많나요?(개인이 자료를 보내주는 경우)

다른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

5. 제가 보내주는 음반은 도서관에서 일반인에게 공개하나요?(일반인들이 들을 수 있나요?) 아님, 보관소에 보관만 하나요?

대부분의 자료는 목록 (cataloging record) 완성되어 서고에 소장이 되어 있으면, User card 있는 일반인 (18 이상) 저희도서관에서 보거나 듣을 있습니다. ...........     

p.s.:  저희 Research Center 대한 ... http://www.loc.gov/rr/ 보실 있습니다. Music 관한 자료는 "Recorded Sound" 보시면 됩니다.                                                                                                                                                              

scene.gif

  * 직접 보내실 분은 그림 아래의 주소를 참조하세요.

* 미의회 도서관(2016.3) :
Ms. Youngsim Leigh, Acquisitions Specialist (Tel : 202-707-5051 )
Library of Congress

Asian and Middle Eastern Division
Northeast Asia Section
101 Independence Avenue, S.E.
Washington, D.C. 20540-4224
U. S. A.

* 미국 인디아나대학 전통음악도서관(2016.7) :
Alan R. Burdette, Ph. D(Tel : 812-855-8634)
The Archives of Traditional Music

 Indiana University
1165 E. Third St.
Bloomington, IN 47405
U.S.A.

http://www.indiana.edu/~libarchm

* Talbott Library(2016.3) :
Mi-Hye Chyun, Chair (T: 609-921-7100 )
Talbott Library
Westminster Choir College
Rider University
101 Walnut Lane
Princeton, NJ 08540
U.S. A.

------------------------------------------------------------------

* 영국 도서관 :
Dr. Janet Topp Fargion (Tel: 20-7412-7427 )
Curator, World and Traditional Music
British Library Sound Archive
96 Euston Road
London NW1 2DB
England
 


scene.gifscene.gif